1. 교육목표
건강한 정신과 행복한 삶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이론이자 실천으로서의 인문치료는 다양한 삶의 문제와 고통을 치유하는 이론, 방법, 실천기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개인과 공동체의 마음의 고통과 증상을 치유하고 예방하고자 하는 인문상담 분야를 주로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학술 및 연구능력 그리고 실천능력을 갖춘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 학과전공분야
인문치료학 전공 : (영문명 : Humanities-Arts Therapy)
3. 학과소개
인문치료학은 인문학과 예술의 치유적 힘을 활용하여 삶의 문제와 고통을 치유하는 실천적 학문으로서 이를 뒷받침하는 이론, 방법, 모형,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전공이다. 인문치료학은 인문학적ㆍ예술적 정신과 접근법으로 개인의 인지적ㆍ정서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예방하고 치유하는 학문이다.
4. 수여학위
인문치료학 석사, 인문치료학 박사
5. 교육과정
교과구분 | 교과목명 | 학점 및 시수 | 교과목 개요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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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필 | 대학원논문연구 (Thesis Advising) |
1-0-2 | 인문치료 전공자로서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한다. 인문치료 논문작성법 및 학위논문 작성법을 배운다. | |
공필 | 연구윤리와논문작성 (Research ethic and Thesis) |
1-1-0 | 인문치료 연구 시 연구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논문 작성 시 연구윤리를 적용하여 연구를 수행하는 절차와 방법을 배운다. | |
전선 | 인문치료의 이해 (Understanding of Humanities Therapy) |
3-3-0 | 인문치료에 대한 기초 소양을 제공한다. 인문치료의 역사, 이론 및 방법론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제공한다. 인문치료의 정체성, 이론적 배경, 주요 방법론 및 대표적 사례를 소개한다. | |
전선 | 인문치료방법론 (Humanities Therapy Methodology) |
3-3-0 | 인문치료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탐구한다. 인문치료를 현실에 적용할 수 있는 임상방법인 소크라테스 대화법, 실존철학적 방법론, 해석학적 방법론, 스토리텔링 기법, 치료적 글쓰기 기법, 독서치료 기법, 예술치료 방법론 등을 이해한다. | |
전선 | 인문치료 실습 (Humanities Therapy Practice) |
3-3-0 | 인문치료의 이론을 동료실습 참여, 개인별 치료 세션 주도, 평가팀 활동 등을 통해 수련하는 과목이다. 이론과 훈련의 상호작용을 통한 인문치유상담의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전선 | 인문치료 세미나1 (Seminar 1 on Humanities Therapy) |
3-3-0 | 인문치료의 최근 연구동향, 방법론, 이론에 대해 연구하는 세미나로, 이론에 대한 깊이와 방법론에 대한 실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전선 | 인문치료 세미나2 (Seminar 2 on Humanities Therapy) |
3-3-0 | 인문치료의 최근 연구동향, 방법론, 이론에 대해 연구하는 세미나로, 이론에 대한 깊이와 방법론에 대한 실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전선 | 비판적사고와 인문치료 (Critical Thinking and Humanities Therapy) |
3-3-0 | 비판적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 모형 및 논리기반치료, 인지치료를 연구한다. | |
전선 | 정신역동이론과 인문치료 (Psychodynamics and Humanities Therapy) |
3-3-0 | 정신분석학의 개념과 원리 등을 원전에 기반해서 공부하고 이것의 인문치료적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 |
전선 | 시문학과 인문치료 (Poetry and Humanities Therapy) |
3-3-0 | 시를 활용한 인문치유의 연원과 그 원리 및 방법 등을 공부하고 인문치료적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 |
전선 | 동화와 인문치료 (Fairy Tales and Humanities Therapy) |
3-3-0 | 민담과 동화를 활용한 인문치유의 연원과 그 원리 및 방법 등을 공부하고 인문치료적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 |
전선 | 스토리텔링과 인문치료 (Storytelling and Humanities Therapy) |
3-3-0 | 그림책, 영상, 음악 등 다양한 매체로 표현되는 스토리텔링을 중심으로 치료적 원리와 방법 등을 공부하고 인문치료적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 |
전선 | 치유의 글쓰기 이론과 방법론 (Theory and Methodology of Healing Writing) |
3-3-0 | 글쓰기의 자기정리기능과 객관화를 통해 내면의 정서와 자아 탐색, 내면의 상처에 대한 치유의 글쓰기 이론과 방법에 대해 탐구하는 과목이다. | |
전선 | 인문치료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Humanities Therapy) |
3-3-0 | 다양한 이론과 방법론을 적용하여 다양한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 인문치료 사례를 연구한다. | |
전선 | 영화치료의 이해 (Understanding of Cinema Therapy) |
3-3-0 | 현대인의 주요한 인문예술콘텐츠로서의 영화를 활용한 영화치료 이론을 연구한다. 영상미학과 갈등구조 그리고 영화에 투사된 내면 심리를 분석하고 이해하여 인문치료 실천현장에서의 활용 가능성을 연구한다. | |
전선 | 영상과 현대정신분석 (Image and Contemporary Psychoanalysis) |
3-3-0 | 정지 이미지, 움직이는 이미지, 아날로그 이미지, 디지털 이미지 등 현대 사회는 영상을 중심으로 소비되고 소통되는 사회이다. 현대문화의 주요한 환경으로서 등장하고 있는 영상과 이러한 영상에 대한 현대정신분석학의 논의들을 치료학적 관점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 |
전선 | 영화미학과 인문치료 (Film Aesthetics and Humanities Therapy) |
3-3-0 | 영화 형식에 대한 기초적인 미학적 이해와 영화의 예술론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연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영화와 인문치료의 치료적 활용가능성을 탐구한다. | |
전선 | 신화와 치유 (Mythology and Healing) |
3-3-0 | 정신분석학,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로서 동서양의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는 과목이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 신화를 비롯한 동양신화, 그리스?로마신화, 수메르신화 등 세계의 신화 텍스를 읽고 분석하고, 동서양 신화, 민담, 전설에서 찾게 되는 치유의 의미를 조지프 켐벨 등의 이론서와 관련 논문을 통해 접근한다. | |
전선 | 꿈 이론 세미나 (Seminar on Dream Theory) |
3-3-0 | 개인의 치유에 있어 꿈은 매우 중요한 치유적 의미가 있다. 융과 진사원의 꿈 이론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꿈을 통해 개인무의식, 집단무의식에 접근하고, 상징체계로의 접근, 해석을 통해, 치유로서의 꿈과 해석에 대해 학습한다. | |
전선 | 상징과 해석 (Symbol and Interpretation) |
3-3-0 | 꿈과 신화는 상징체계로 이루어져 있다. 꿈과 신화 속에 내재된 상징의 의미에 대한 연구는 정신의 연금술로서 내담자에 대한 이해를 심화할 수 있다. 상징에 관한 이론과 사례집을 중심으로 접근한다. | |
전선 | 중국영화와 치유 (Chinese Cinema and Healing) |
3-3-0 | 영화는 치유에 있어 유용한 콘텐츠로 꼽힌다. 중국의 영화를 치유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를 치유 프로그램에 적용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 |
전선 | 치유와 소통 (Humanities Healing and Communication) |
3-3-0 | 인간 언어의 소통의 문제는 인문 치유의 이론과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가에 관하여 논의하는 내용이 그 주를 이룬다. 특히 소통에 관한 다양한 이론으로 인문 치유에 있어서의 상담자와 피상담자에 관한 소통 부분을 중점으로 논의한다. | |
전선 | 멜랑콜리 연구 (Studies in Melancholy) |
3-3-0 | 멜랑콜리는 서구의 지적 문화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감정상태이다. 본 강좌를 통해 멜랑콜리 담론의 역사를 개괄하고, 서양의 문학과 예술작품을 통해 멜랑콜리의 특성을 파악한다. 동시에 치유의 관점에서 멜랑콜리를 재조명해 본다. | |
전선 | 인문학의 치유 역사 (History of Humanities Healing) |
3-3-0 | 이 교과목은 인문학의 치유 역사를 살펴봄으로써 인문학이 인류의 오랜 역사 속에서 치료적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탐구해 본다. | |
전선 | 철학상담개론 (Introduction to Philosophy Counseling) |
3-3-0 | 철학상담의 목표, 원리, 이론, 방법, 실제적 사례 등을 중심으로 철학 중심의 인문치료 상담에 대해 개관한다. | |
전선 | 인문치료의 철학적 방법론 (Humanities Therapy and Philosophical Methodology) |
3-3-0 | 철학중심의 인문치료 방법론과 문학, 예술 중심의 방법론을 융합하는 분석철학, 실존철학, 해석학, 현상학 등 철학적 중심의 인문치료방법론을 연구한다. | |
전선 | 의사소통론 (Communication theory) |
3-3-0 | 의사소통심리학,철학에서의의사소통,언어학에서의의사소통,사회학에서의의사소통이론을 이해하고,상담과 치유의 의사소통의 실제를탐색한다. | |
전선 | 정신분석연구 (Research on Psychoanalytic) |
3-3-0 | 프로이트 이후로 정신분석학은 이론과 실천 양면에서 다양한 변화를 겪어왔다. 정신분석 연구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기반으로 대상관계 이론 그리고 현대의 다양한 입장들을 학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간에 대한 정신분석적 이해를 심화시키고 정신분석을 활용한 치유적 상담의 기초를 정립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
전선 | 자료분석론 (Analysis of Data) |
3-3-0 | 이 과목은 개인 내담자와 집단 내담자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다양한 자료와 텍스트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전선 | 치유와 이론 (Theory and Healing) |
3-3-0 | 이 과목은 개인 내담자와 집단 내담자를 이해하고, 평가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는 과목이다. 다양한 자료와 텍스트를 심도 있게 분석하는 방법과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전선 | 심리측정 및 평가 (Psychological Measurement & Assessment) |
3-3-0 |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특성 및 부적응 검사들을 사용하여 평가함으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 |
전선 | 성격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
3-3-0 | 인간의 성격을 유형별,특성별로 탐구하고 성격 형성과정에서의 영향 요인과 이슈 등의 문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 |
전선 | 전인적돌봄과소통 (Holistic Care and Communication) |
3-3-0 | 전인적 돌봄의 개념, 대상, 돌봄의 이론과 방법론을 살펴보고, 돌봄 소통의 이론과 방법, 실제를 연구한다. | |
전선 | 의료인문케어이론과방법론 (Medical Humanities Care Theory and Methodology) |
3-3-0 | 의료인문케어의 이론과 원리, 인문케어의 주요 방법론, 실제적 사례 등을 중심으로 의료에서의 인문학적 케어에 대해 개관한다. | |
전선 |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
3-3-0 | 인간의 이상행동,정신병리적 문제 등을 다루며,그 심리적 원인과 과정을 학습한다. | |
전선 | 발달심리학 (Developmental Psychology) |
3-3-0 | 인간의 성장발달 과정을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도덕적 측면에서 설명하고 발달 단계별로 개관하여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문제들을 학습한다. | |
전선 | 심리검사및평가 (Psychological Testing & Assessment) |
3-3-0 | 인간의 행동과 심리적인 특성을 심리검사 및 기타의 방법으로 측정 및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
전선 | 상담심리 이론과 실제 (Theories & Practice of Counseling Psychology) |
3-3-0 | 상담의 이론 및 실제 상담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상담이론의 배경,각 이론의 인간관,인간변화에 대한 이해등을 학습하고자 한다. | |
전선 | 상담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in Counseling) |
3-3-0 | 질적 연구방법과 성과물에 대해 분석하고, 질적 연구를 설계하고 수행하는 방법, 그리고 자료수집방법과 분석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
전선 | 상담윤리 (Professional Ethics for Counselors) |
3-3-0 | 상담 현장에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함의와 문제들을 고찰하여 올바른 상담활동의 의미에 대해 학습한다. | |
전선 | 집단상담 (Group Counseling) |
3-3-0 | 집단상담의 전반적 이론을 검토하면서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치료사의 역할,집단의 단계 등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 |
전선 |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
3-3-0 | 가족의 역동에 대해 이해하며 이것이 개인의 삶에 미치는 발달적,환경적,성격적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